승용 자동차 SM3, 마티즈, 소나타, 산타페 차 보닛 본네트 여는법 닫는법 구조를 알면 간단합니다.
운전자가 자동차 본네트 또는 본넷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 보닛을 열어볼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워셔액 교체 같은 간단한 작업을 하려면 보닛을 열어야 합니다.
보닛 여는 법은 차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비슷한 구조와 원리로 되어 있고 크게 복잡하게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쉽게 열 수 있으며 닫는 법도 거의 같은 방법이 적용됩니다.
자동차 보닛 본네트 잠금장치 안전장치
대부분의 자동차 보닛 여는 법은 실내에서 레버나 버튼을 이용해 보닛 열림 상태로 만들고 보닛 앞으로 와서 안전장치 안전고리를 해제한 상태에서 보닛을 위로 들어 올려서 열 수 있습니다.
위에 차량은 SUV 승용차 산타페 TM으로 가운데 사진처럼 스티어링 휠 왼쪽 아래에 보닛을 여는 레버가 있으며 사진처럼 레버를 몸 쪽으로 당기면 보닛이 열림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보닛 앞으로 와서 보닛 틈사이에 손을 넣고 보닛 아래 걸려있는 고리를 옆으로 밀어낸 상태에서 보닛을 위로 들어 올리면 열립니다.
실내에서 보닛 앞에 안전고리는 차마다 모양과 위치는 조금씩 다르지만 거의 같은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아반떼 HD 보닛 안전장치이며 닫혀있을 때는 아래 걸쇠가 위쪽 고리에 걸려있기 때문에 고리 오른쪽 손잡이를 위로 들어 올려서 고리를 왼쪽으로 밀어낸 상태에서 보닛을 들어 올려야 보닛이 열립니다.
오른쪽 사진은 소나타의 보닛 잠금장치 구조이며 고리 오른쪽에 손잡이를 왼쪽으로 밀어주면 걸쇠가 왼쪽으로 밀리고 고리에서 빠집니다.
왼쪽 사진은 2010년 출고된 SM3 승용차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하늘방향으로 누르면 아래 걸쇠가 열리는 방식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스파크 보닛으로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하늘 방향으로 누르면 아래 연결된 고리가 앞쪽으로 밀리면서 고리에서 빠지고 보닛을 열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보닛 열기 본네트 여는 법
보닛을 열기 위해서는 먼저 실내에서 보닛 열림 상태로 만들어야 하며 대부분 운전석 왼쪽 아래에 보닛 열림 레버 또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SM3이며 가운데 사진은 아반떼 HD 그리고 오른쪽 사진은 소나타 운전석 아래의 모습으로 모두 다 왼쪽에 보닛 열림 레버가 있고 그 레버를 몸 쪽으로 당기면 보닛 열림 상태가 됩니다.
실내에서 보닛 열림 상태로 만들면 보닛 앞쪽에 살짝 틈이 생기고 보닛을 위로 들어 안쪽을 살펴보면 왼쪽 사진처럼 보닛 아래 고리가 범퍼 위 걸쇠에 걸려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처럼 레버를 옆으로 밀어주면 걸쇠가 옆으로 밀리고 그 상태에서 보닛을 들어주면 보닛이 열립니다.
걸쇠가 걸려있는 방식이나 여는 방식은 앞에 안전장치를 설명드린 부분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보닛을 열면 보닛이 닫히지 않도록 받쳐야 합니다.
왼쪽 사진처럼 쇼바 방식으로 되어 있다면 보닛을 최대한 열어놓으면 닫히지 않고 그 상태로 고정되며 쇼바 방식이 아니라면 가운데 사진과 오른쪽 사진처럼 엔진 룸에 있는 보닛 받침을 펴서 보닛 아래에 받쳐야 합니다.
보닛 받침을 보닛 아래 구멍에 끼울 때 완전하게 끼워지지 않으면 작은 충격에 받침이 빠져서 보닛이 그냥 닫힐 수 있고 자칫 파손 또는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완전하게 끼워야 합니다.
보닛 본네트 닫는 법
보닛 닫는 법은 보닛을 약 30~50cm 위에서 놓으면 그냥 아래로 내려가면서 쿵 소리가 나면서 닫힙니다.
보닛을 살며시 내려놓거나 높이가 충분하지 않아서 제대로 닫히지 않았다면 왼쪽 사진과 가운데 사진처럼 틈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그렇게 틈이 있다면 완전히 닫힌 것이 아니며 오른쪽 사진처럼 보닛을 위에서 아래로 힘껏 눌러서 닫아줘야 합니다.
이렇게 보닛 앞쪽에 틈이 없도록 완전히 닫으면 되고 보닛을 열 때와 달리 실내에서는 따로 잠금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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