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ECU 초기화 방법 순서
해당 차량은 2014년식 모닝 올뉴모닝 TA입니다.
왼쪽 사진처럼 흡기 스로틀바디 탈거 후 청소하고 다시 장착했습니다.
모닝TA 흡기 청소 후에는 ECU 초기화 작업을 해야 한다고 해서 다른 분들의 글을 참고해서 직접 해봤는데 지금까지 별다른 이상 없이 정상적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모닝은 흡기 청소 후에 ECU 초기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흡기 청소 후 바로 시동을 켰을 때 RPM이 1,100 rpm 전후로 조금씩 오르락내리락하고 기분 탓인지 모르겠지만 소음도 평소보다 큰 것 같아서 ECU 초기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모닝 흡기 청소 후 ECU 초기화 방법 순서는
- 열쇠를 끼우고 열쇠를 한 칸 돌려 "ACC"상태에서 60초간 기다립니다.
- 그리고 열쇠를 한 칸 더 돌려 "ON"상태에서 60초간 기다립니다.
- 그리고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로 15분간 기다립니다.
차를 한참 세워뒀다가 시동을 켜면 처음에는 RPM이 1,100 rpm수준에 있지만 한겨울에도 1~2분 정도 공회전하면 정상 수준까지 내려오는데 이날은 10분 가까이 RPM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다가 내려왔습니다.
모닝TA 흡기 스로틀 분해 방법
흡기 청소 시 배터리 단자를 분리할 필요는 없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차피 배터리도 교체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저는 왼쪽 사진처럼 마이너스 단자 위에 너트(10mm)를 조금 풀어서 분리하고 오른쪽 사진처럼 단자를 장갑으로 감싸서 옆으로 밀어뒀습니다.
다른 분들 중에는 커버는 그대로 두고 오른쪽 사진 화살표가 가리키는 밴드 두 개를 풀고 연결된 배관을 분리한 상태에서 작업했다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저는 배관을 분리하지 않고 왼쪽 사진처럼 커버 앞쪽을 위로 들어 올려 커버를 분리하고 작업하는 게 편했습니다.
왼쪽 사진 화살표가 가리키는 걸쇠 두 개를 오른쪽 사진처럼 앞으로 당겨 풀어줍니다.
스로틀 위에는 왼쪽 사진처럼 인테이크 파이프가 연결되어 있으며 화살표가 가리키는 볼트를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밴드를 느슨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파이프를 위로 들어 올리면 오른쪽 사진처럼 에어필터 커버와 함께 빠집니다.
참고로 앞서 철밴드 두 개를 풀고 배관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작업하면 에어필터 커버는 그대로 닫혀있는 상태로 작업하게 됩니다.
주의사항 : 작업 도중 파이프를 분리한 스로틀 배관 쪽으로 가급적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합니다.
스로틀 위에는 왼쪽 사진처럼 잭이 끼워져 있으며 가운데 사진처럼 잭 양쪽을 눌러 잡고 당기면 오른쪽 사진처럼 빠집니다.
주의사항 : 잭을 분리할 때 전선부분을 당기면 전선이 잭에서 빠질 수 있으니 반드시 잭 부분만 잡고 당겨서 분리합니다.
왼쪽 사진처럼 스로틀 주변에는 네 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며 10mm 복스 또는 스패너 공구를 이용해 모두 빼냅니다.
그런데 안쪽 한 개 볼트는 위쪽에 배관이 살짝 가리고 있어서 전동 드릴을 사용할 수 없었고 스패너도 공간이 부족에서 작업이 불편해서 가운데 사진처럼 드릴 끝에 코브라 비트를 연결해 풀었습니다.
저는 볼트가 끝까지 좀 뻑뻑하게 돌아갔고 오른쪽 사진처럼 길이가 상당히 길어서 스패너로 돌려서 빼려면 꽤 힘이 듭니다.
스로틀 뒤쪽으로는 배관이 연결되어 있고 왼쪽 사진 화살표가 가리키는 철밴드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펜치 또는 플라이어를 이용해 철밴드를 벌리고 가운데 사진처럼 약 5~6cm 정도 밀어 놓고 배관을 빼면 되는데 꽤 긴 배관에 끼워져 있고 잘 빠지지 않아서 오른쪽 사진처럼 드라이버를 틈에 끼우고 제법 강한 힘으로 밀어냈습니다.
뒤쪽에 연결된 배관까지 분리하면 왼쪽 사진처럼 스로틀바디가 떨어집니다.
안쪽에서 보면 테두리 부분으로 동그랗게 얇은 빛이 보여야 된다고 하는데 상당히 울퉁불퉁하네요(참고로 청소 후에도 반듯한 모양은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엔진 쪽 연결 부위는 오른쪽 사진처럼 검은 카본이 아주 진하게 쌓여있었습니다.
모닝 흡기 스로틀 청소 방법
저는 자동차 관련 지식이 많지 않은 일반 운전자로 이런 제품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어서 그냥 눈에 띄는 걸로 주문했습니다.
흡기 청소를 해주면 가운데 사진처럼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사용법은 오른쪽 사진처럼 잘 나와있고 크게 복잡한 부분은 없었습니다.
설명서에 나와있는 대로 도포 후 10분간 대기를 4차례 반복했습니다.
분사할 때 압력이 좀 강한 듯 왼쪽 사진처럼 사방으로 제법 튀어서 박스로 가리고 작업했습니다.
저는 용기에 약 2/3 정도를 썼는데 처음에는 검은색 물이 흘러나오다가 나중에는 맑게 나오더군요
인테이크 파이프를 연결하는 방향은 왼쪽 사진처럼 전체적으로 깨끗해졌는데 엔진 쪽 부분은 오른쪽 사진처럼 진한 색이 좀 남아있었습니다.
어떻게든 씻어내려고 가까이에서 많이 분사해 봤지만 없어지지 않더군요
사실 부드러운 타월 같은 걸로 문질러서 닦아내고 싶은 마음이 아주 강하게 들었지만 그러면 안 된다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정말 어렵게 참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니까 살짝이라도 한번 닦아볼걸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모닝 흡기 스로틀 장착 방법
스로틀 바디를 위치에 올리고 왼쪽 사진처럼 파이프를 끼웁니다.
파이프를 최대한 깊이 끼운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철밴드를 펜치로 잡아서 스로틀 쪽으로 옮겨서 잡아줍니다.
왼쪽 사진처럼 네 곳에 볼트를 끼워 고정하는데 한쪽씩 강한 힘으로 완전히 조이지 말고 네 개를 모두 끼워놓은 상태에서 번갈아가면 조여줍니다.
볼트로 고정한 다음 오른쪽 사진처럼 잭을 최대한 깊이 끼웁니다.
고정한 스로틀 위에 왼쪽 사진처럼 인테이크 파이프를 끼우는 데 오른쪽 사진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표시된 위치와 방향을 맞춰서 끼웁니다.
그리고 파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볼트를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파이프를 고정합니다.
왼쪽 사진에 보이는 에어필터 커버의 튀어나온 부분을 안쪽 홈에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앞쪽에 철클립 두 개를 밀어 올려서 커버를 닫아줍니다.
엔진 커버 안쪽에는 왼쪽 사진처럼 차량 실내 방향에 두 개의 구멍이 있고 반대쪽으로 구멍 한 개가 있으며 엔진 위 돌기에 맞춰 올려놓고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눌러서 닫으면 모닝 흡기 청소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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